목차
안녕하세요.
저번 글에서 키워드 분석에 있어 구글애즈를 통한 키워드 단가 확인(CPC)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CPC: Click Per Cost, 클릭 당 비용)
본 글은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입장이 아니라, 키워드를 분석하고 글을 작성하는 블로거의 입장이며,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을 위한 '전문가 모드'와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완료하였다는 전제 하에 작성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의 키워드플래너를 통한 키워드의 CPC 확인 방법과 활용 방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 발굴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IT] - 키워드 분석 방법│노출에 유리한 키워드 발굴 방법│키워드 분석 사이트 3곳 추천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실행하기
우선, 구글에서 구글 애즈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화면에서 '지금 시작하기'를 클릭하시면, 구글 애즈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에 접속하신 후 왼쪽 '도구' 클릭 → '키워드플래너'를 클릭합니다.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새 키워드 찾기'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가 있습니다.
ㆍ새 키워드 찾기: 키워드를 검색하고,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과 CPC 등의 정보를 조회합니다.
ㆍ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구글 데이터에 기반하여 설정한 기간 동안의 해당 키워드의 예상 검색량과 실적(클릭 횟수)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에서 메인 키워드 검색하기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 구글 애즈에서는 너무 구체적이거나 일반적인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서 검색해야 하는 키워드는, 상세키워드(= 서브키워드)가 아닌 '메인 키워드'입니다.
메인 키워드라 함은, 일반적으로 글의 제목에 가장 처음에 오는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이 글의 경우 '구글 애즈'가 메인 키워드입니다.
상세키워드는 메인키워드와 연결하여 뒤에 위치하는 키워드들입니다.
이 글의 경우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가 상세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는 상세키워드보다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습니다. 당연한 것이, 메인키워드와 결합되어 파생되는 것이 상세키워드 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에서 키워드 CPC 확인 및 활용하기
'홍차'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홍차라는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항목은, '월간 평균 검색량'과 페이지 입찰가 최저 범위 및 최고 범위입니다.
얻을 수 있는 정보
1. 홍차라는 키워드는 약 1년간의 기간 동안 월평균 검색량이 1,000 ~ 10,000명 정도이다.
2. 홍차 키워드의 입찰가는 최저 183원, 최고 1,011원이다.
이 부분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작성된 부분입니다.
단순 애드센스 광고 클릭의 경우, 광고주가 '홍차'의 키워드로 183원의 최저 입찰가를 지불할 수 있고, 광고를 통한 추가적인 리액션(전환)이 되었을 경우 최고 1,011원의 최고 입찰가를 지불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결국 구글 애즈에 떼어주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글을 작성하여 광고 클릭을 유도했던 글쓴이(블로거) 들이받을 수 있는 내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나머지 금액"이 블로거의 CPC가 되는 겁니다. 우리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최저 및 최고 입찰가 둘 다 높을수록 좋겠죠.
3. 키워드 아이디어를 통해, 검색했던 '홍차'와 관련된 여러 키워드들의 검색 결과와 해당 키워드의 CPC를 짐작할 수 있다.
단순히 '홍차'라는 키워드의 검색량과 CPC가 궁금했지만, 연관된 또는 파생된 키워드들을 보여주기에 키워드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한 글에 여러 키워드를 녹일 수도 있고, 이 '키워드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다른 글을 작성할 수도 있겠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검색량 및 예상실적 조회
아까 키워드 플래너에서 '검색량 및 예상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의 빈칸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일정 기간 내 예상 검색량 및 실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광고주'의 입장에서 실적을 조회할 수 있다는 내용이지만, 그 내용이 우리 블로거들의 글 작성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역시 '홍차'를 입력한 후 '시작하기'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홍차는 '저장된 키워드' 탭에 위치하게 되고, 아까 보았던 키워드 플래너에서의 검색량과 최저 및 최고 입찰가를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위치한 '예측'을 클릭하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 3,000원의 비용으로 한 달간 약 2,500회의 노출수와 37회의 클릭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지불해야 하는 평균 CPC는 2,089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를 나타낸 내용이며, 이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을 때의 노출수 대비 클릭률과 클릭 수 정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정보를 "글을 잘 작성했다는 전제 하에, '홍차'라는 키워드로는 CTR(클릭률) 1.5%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도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한 키워드 기반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열심히 글을 작성하여 클릭수가 발생해도, CPC가 낮게만 책정된다면 답답하기만 하겠죠.🤦🏻♂️
따라서, 구글 애즈를 통해 키워드를 분석하고 CPC를 짐작하는 것은, 본인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를 원한다면 글을 쓰기 전의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IT] - 구글 애드센스 나만의 승인 노하우 공개│승인 후기
[IT] - GIF만들기 1분만에 움짤 생성│무설치 실행 프로그램│gif cam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소개
[생활 정보] - 생활기록부│정부24 인터넷 조회 방법│3분만에 무료 발급하기
[생활 정보] - 샤오미 로봇청소기│배터리 교체│고장 S.E.L.F 해결 후기